우리가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MainActivity.kt라는 파일도 같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파일을 열어보면 기본 코드가 이미 작성되어 있는데, 이번엔 이 기본 코드에 대한 설명을 다룬다.
기본으로 생성된 코드는 다음과 같다.
- 1. package ~ : 패키지의 선언 부분으로, 이 파일의 위치를 담고 있다.
- 2. import ~ : 이 파일에서 사용하는 외부 패키지의 클래스를 import 한다.
- 3. class MainActivity~ : 클래스 선언 부분은 extends 대신 콜론(:)을 사용해 상속을 나타낸다. 여기서는 MainActivity 클래스가 AppCompatActivity 클래스를 상속받는데, 이는 구 버전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최신 기능을 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하위 호환을 위해선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한다.
- 4. override fun ~ : override 구문은 코틀린에서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할 때 붙이는 키워드이다. 이 때 onCreate() 메서드는 activity 시작 시 최초로 호출되는 메서드인데, 이 메서드를 오버라이드 해서 코드를 작성하게 된다.
- 5. super ~ : onCreate() 메서드는 반드시~ 부모클래스의 생성자(super를 이용해)를 호출해야 한다.
- 6. setContentView ~ : setContentView() 메서드는 액티비티가 표시할 레이아웃 파일을 지정한다.
- R.layout.activity_main 은 res/layout/activity_main.xml 파일을 가리키는데, 여기서 R이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리소스 정보를 가지는 클래스이다. 보통 이 파일은 자동으로 생성되고 관리되고, 내부에는 모든 리소스 정보가 정수형 ID로 저장되어 이를 참조하여 코드에서 리소스 파일에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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