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hwanc

 

이번엔 문자열을 리소스화하고 문자열 리소스 파일을 이용해 다국어를 지원하는 앱을 만들어 볼게요

 

1. 문자열을 리소스로 만들기

 

1) activity_main.xml 파일에서 textView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만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텐데요, 오른쪽 하단 Component Tree에서 방금 만든 textView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른쪽에 경고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하단에 경고 내용이 표시되는데

안드로이드에서는 모든 문자열을 리소스화 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권장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다음 Fix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뜰텐데, 저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 후 OK를 눌렀습니다.

 

 

 

짜잔! 경고가 사라졌네요!

 

그럼 이제 다음은 리소스가 정의되어 있는 res/values/strings.xml 파일로 가볼게요

 

 

그럼 다음 코드가 나오는데, hello라는 문자열 리소스는 아직 번역이 되지 않아 빨간색으로 나옵니다.

이때, 오른쪽 상단에 있는 Open editor에 들어가볼게요.

 

 

 

2. 다국어 추가하기

 

위 화면에서 빨간색 Add Locale 아이콘을 클릭하면, 추가될 언어가 쭉 나옵니다.

여기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오른쪽에 Korean (ko) 칸이 뜨는데, 이 곳에 글씨를 입력하게 되면

사용자의 휴대폰이 한국어로 번역되어있을 때 화면에 입력된 글씨가 나오게 됩니다.

 

저는 이 상태에서 애뮬레이터를 실행해보겠습니다.

 

왼쪽은 한국어 번역, 오른쪽은 영어 번역 상태의 화면입니다.

 

앱을 글로벌로 배포하려면 이렇게 모든 문자열을 리소스화해야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