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hwanc

 

1. 이번 장을 시작하며..

 

오랜만에 기초 개념에 대한 정리 글을 쓰는 것 같다.

방학을 시작하며 야심차게 노답 스터디(여기 블로그 이름..)에 들어왔지만,,

벌려놓고 수습이 안 되는 알고리즘 동아리 스터디와 교내 대회 개최 준비, 대회 연습, 스프링 공부..로 인해
속으로 공부 못하는 변명만 늘어놓게 되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들 찰나, 우리 스터디장님께서 글을 혼자 20개 넘게 쓴 걸 보고.. 이대로는 쫓겨나겠구나!라는 느낌이 들어 최근 인프런에서 완강한 HTTP 강의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 글을 적고 있다.

따라서 위 제목이 달려있는 글들은 모두 이 강의를 듣고 내 방식대로 축약 해석하여 적는 것임을 알아주길 바란다.

 

 

 

2. 공부해나갈 것들

 

이번에 공부할 것들은 강의 초반에 강사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프론트엔드 개발자던 백엔드 개발자던 웹 기술을 사용하는 개발자라면 알아야 할 HTTP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핵심이라는 단어는 항상 사람마다 해석하기 나름인 것 같은데.. 아무튼 핵심이다!

대충 그런 줄 알라고!

 

다만 HTTP를 설명하는 데에 컴퓨터 네트워크 부분 설명이 빠질 수가 없는데, 글 작성 중간에 네트워크의 기본 내용이 나오면 예전에 블로그에 정리했던 네트워크 내용을 가져올 생각이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적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작성하며 바뀔 예정)

 

1) 컴퓨터 네트워크 토막 상식들

2) URI와 URL, URN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3) HTTP 기본 특징

4) HTTP 메서드 (GET, POST, PUT,...)

5) HTTP 상태 코드

6) HTTP 헤더

 

 

주의 사항은 필자가 웹 공부를 제대로 시작한 지 1달이 채 되지 않았다. 알고리즘만 파서..

최대한 노력하겠지만 잘못된 부분을 본다면 너그럽게 이해해준 후 댓글을 달아준다면 고마울 것 같다.